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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우퍼 선정 및 구매 가이드 운영자 2003/03/10

미국의 유명한 잡지의 Subwoofer 구입 선정가이드를 번역해 올립니다.참고가 되시길....

근래들어 홈씨어터중 가장 화제가 되고 관심이 집중되는것은 아마도 서브우퍼일것이다. 일반적으로 충분치 못한 메인 스피커의 저역대를 강제로 추가하고, 메인은 고역에 집중을 시킨다는 의미가 있을것이다. 상당히 대형의 타워 스피커도 서브우퍼를 추가함으로서 자신의 시스템에 어떻한 액센트를 주어 정말로 새로운 차원의 세계로 인도할 것이며, 특히 돌비 디지털은 서브우퍼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왔다.

보통의 스피커는 20hz에서 20Khz의 주파수대역을 커버한다. 그들은 지금까지 별다른 문제점 없이 고역을 재생해 왔으나, 초저역의 재생에서는 항상 어려움에 직면했었다. 종종 한개의 앰프내에서도 트위터와 우퍼를 따로 드라이브 해야 제대로된 사운드를 청취 할수 있었는데, 그런경우 앰프든 드라이버든 상당히 무리를 하게된다.

상당히 고출력의 리시버로도 초저역 재생을 위해서 능력이상의 출력을 사용 해온것 또한 사실이며, 이러한 가운데 우습게도 초고역의 지나친 재생이 무시 되왔다. 서브우퍼는 보통 직사각형의 인클로져에 상당히큰 스피커(들-보통 8인치 에서 18인치 까지)과 전용의 고출력(60와트 부터 1400와트 까지)의 앰프를 내장하고 있다. 그얘기는 더큰 스피커와 더고출력의 앰프가 더욱더 충실한 초고역을 재생한다는 말을 사실로 만든다.

그러나 명심할점은 꼭 출력과 스피커 사이즈만이 좋은 저역재생의 요건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것을 조절하는 장치가 중요한데 이유는 그러한 강력하고 커다란 장치는 일정한 저역의 스킵현상이나 앞선 출력으로 실패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이것이 서브우퍼의 왜곡현상으로, 지나친 진동이나 웅웅대는 "붐" 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이런 현상이 영화 감상시에는 큰문제가될수 없을지도 모르나(죤의 이미 고가의 좋은 장비에 귀버리신 분덜은 해당안됨-역자註), 이것이 클래식 음악에서는 마치 날씬한 사람이 덩치가 산만한 스모선수의 옷을 걸치고 패션쇼를 하는것과 같다. 많은 서브우퍼들이 여러가지 기교를 부려 이런 현상을 콘트롤 해왔으나 벨로다인이 여분의 자기장을 응용하여 초저역을 조절하는 "Active Servo Control"(액티브 서보 콘트롤)을 개발 한바 있다.

M&K는 두번째 스피커의 통기를 조절하여 첫번째 스피커가 음역을 잃지 않도록 하는 방법도 사용 한다. 이러한 이유로 서브우퍼를 제작자의 제원에 의존하여 선택하는것은 매우 어려우며, 이러한점을 설명키 위해 이글을 쓴다.

서브우퍼는 상당히 여러가지 방법으로 셋팅 할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서브우퍼가 모든 채널의 저역을 홀로 담당하여 나머지 5개의 스피커에서는 80Hz이상의 음파를 맏게 하는것인데, 이것은 자그마하여 저역 재생에 문제가 잇는 북쉘프용 또는 위성(새틀라이트)스피커들 에게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그러나 커다란 타워형의 스피커들을 갖추고 있다면 그들의 스피커상에서 재생가능한 저역과의 조화를 이뤄 사용하거나 또는 센터와 리어 서라운드의 저역만을 담당케도 할수 있다.

돌비 디지털과 DTS는 모든 스피커에서 20Hz에서 20Khz의 음역대를 요구하며, LFE(Low Frequency Effect-서브우퍼)에서는 20Hz에서 100Hz 대를 담당케 한다. 이말은 보통의 센터나 리어 서라운드 스피커들이 커버할수 없는 대역을 보강하기 위해서는 모든 채널에 서브우퍼를 달아야 한다는 말이되는데, 그것은 정말로 현실적인 대안이 될수 없다는것은 불을 보듯 뻔하지 않은가?
그렇지만 하나의 좋은 서브우퍼를 사용 나머지 다섯개의 스피커를 크기와 상관없이 "스몰"로 세팅한다면 가장 적당한 음역 재생에 만족 하리라 본다.

요즈음의 홈씨어터 전문가들의 가장 치열한 공방전은 "두개의 서브우퍼를 사용 하는것이 더좋은가?" 이다. 홈씨어터 메거진이나 스테레오 파일紙의 기사에 의하면 서브우퍼의 올바른 위치선정은 정말로 어려운 과제중의 하나인데, 두개를 사용 한다면 아마도 한개는 틀림없이 잘 선정할수 있지 않을까 하는 내용이다.

비디오 에센셜 DVD(죤에 보유하고 있슴-역자註)는 맨앞의 메인 바로밑 또는 시청자의 뒤와 옆등에 위치를 보여 주고 있는데, 두개의 서브우퍼는 분명히 하나보단 효과적으로 저역을 재생 할수 있다는점은 THX 인증시 반드시 두개의 서브우퍼를 요구 하고 있는것이 그 한예이다. 아트란틱 테크놀로지 350 과 이미 생산 중단된 보스톤 어쿠스틱의 THX 스피커 시스템들도 두개의 서브우퍼를 채용하고 있다. 그러나 질좋고 비싼 한개를 사느냐 보통의 서브우퍼를 두개를 사느냐는 현재 대답할 방법이 없음을 이해해 주시라!

액티브 서브우퍼
서브우퍼의 최근 경향은 파어 앰프가 내장된 "액티브" 형태가 대부분일 것이다. 하이엔드를 주류로 생산하는 포크오디오, 데피니티브 테크놀로지, 보스톤 어쿠스틱, 에너지등들도 여기에 포함되는데, 그중 데피니티브는 사상처음으로 액티브 센터스피커까지 내놓았다. 그러면 액티브 스피커란 무었인가? 그것은 앞서도 말한바와 같이 스피커 캐비넷 내에 앰프를 내장하여 스스로 우퍼 또는 서브우퍼에 출력을 내주는것을 말한다.

이런류의 특징은 인간공학적인 측면과 (옛날의 그커다란 박스가 필요 없지 않겠는가?) 품질면에서 커다란 우위를 가진다. 한회사가 스피커를 제작할때 앰프와, 크로스 오버와, 스피커 유닛과, 그모든것을 내장한 캐비넷등이 모두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가장 최선의 음질을 내기위해 고려된다.

예를 들자면, 중역스피커에 무리를 주지않기 위해 크로스오버 주파수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되며, 그러한 모든 기능을 이 한유닛에서 모두 해결할수 있다. 단지 내가 가장 좋아하는(또는 다른 스피커의 음과 어울리는) 정도에 파워를 조절하면 되는 것이다.

또다른 장점이라면 리시버 또는 디코더의 스피커들 셋업시 서브우퍼에 그다지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왜냐면 보통의 메인 스피커는 전대역을 커버할수 있고, 돌비 디지털 또는 DTS 시청시에 액티브 스피커에 적정량의 LFE음이 전달되도록만 해주면 되는 것이다. 많은 액티브 서브우퍼들의 리뷰가 긍정적이고 적극적이었다. 그런점에서 홈시어터 메거진이나 스테레오 파일 잡지등도 데피니티브사의 BP3000과 2000에하이파이용으로나 영화감상용으로도 많은 점수를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액티브 스피커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현재로선 그가격이 높은점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다. 고성능의 두개의 단자를 가지고 있는 타워 서브우퍼 BP3000의 경우 2개를 한쌍으로 약 4500달러(약 50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제품에는 18인치 대형우퍼를 채용했으며 1000와트의 파워로 20Hz에서 20Khz 까지 전대역을 커버하는 특성이 있다. 이보단 약간싼 BP2000의 경우 두개에 약 1500달러(200만원)정도에 15인치 우퍼를 장착하고 300와트의 파워를 낸다. 또다른 단점이라면 홈씨어터 구성에 많은 사람들이 서브우퍼를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점이다.

거기에 더불어 보통 사용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스피커 캐비넷 크기가 이러한 액티브 서브우퍼들의 성능을 능가 하지 못하는 점이다. 그러나 만일 이러한 LFE전용 서브우퍼를 추가하면 단적으로 여러분의 시스템은 놀라운 효과를 체헙하게 될것이다. 마지막 단점이라면 서브우퍼의 위치가 문제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한개라도 더 서브우퍼를 장착한다면 보다나은 효과를 얻는다는 것이다. 진정한 극장용 하이엔드 시스템 추천사항을 볼때 이것은 더욱더 사실로 느껴진다. 적당한 돈을 투자해 현재의 시스템에 더해 얻을수 있는 가장큰 효과라 해도 과언이아니니까...

[출처 : dvdzone스텝 조상우님 번역한 글 발췌]


서브우퍼(SUBWOOFER)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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