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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쿼텟(Quartet GE)이 들려주는 탁 트인 음향 무대와 시원한 소리 등록일 : 2011/02/16 조회수 :6964

쿼텟(Quartet GE)이 들려주는 탁 트인 음향 무대와 시원한 소리

트라이앵글은 1980년 프랑스 파리 근교 스와송이란 작은 마을에서 설립된 스피커 업체이다. 프랑스에서 카바세, JM 랩과 함께 3위 안에 드는 큰 스피커 업체라고 하지만 실제 판매량은 첫 번째라고 한다. 1996년에는 미국 시장에도 진출하였고, 현재 40여 개의 국가에 수출을 하고 있다. 유닛에서 캐비닛에 이르기까지 핵심 부품의 디자인을 자체 개발하고 생산하여 제조하고 있다. 여기에 하이엔드 케이블과 스탠드도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다고 하니 그야말로 스피커에 관한 전문 업체라 할 수 있다.

프랑스인이지만 재즈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트라이앵글을 창립한 르노 드 베르그네트는 핸드폰도 없이 살아가는 독특한 사람이지만, 소리에 관해 타협하지 않겠다는 오디오에 관한 자신만의 독특한 철학과 고집으로 트라이앵글 스피커를 유럽 최고의 수준으로 끌어올려 놓았다. 그래서 미국의 스테레오파일지에 500만원 이하의 스피커로는 유일하게 동사의 셀리우스 202를 클래스A에 올려놓을 정도로 인정받고 있다.

필자가 시청한 제네스 시리즈의 쿼텟은 스트라토스 라인의 후속 라인업으로 그 두 번째 모델이다. 제네스 시리즈는 새로운 신규 라인업으로, 전작보다 더 화려하고 고급스런 외모로 변신했는데, 가격에 비해 상당히 멋진 외관이라고 볼 수 있다. 최고급 스피커의 마감이라 할 수 있는 하이글로시 마감으로 디자인이 상당히 세련된 모습을 보인다. 물론 그 사운드도 그렇다고 한다. 트라이앵글의 소리 특징은 화려한 고역과 단단한 중 • 저역에 있어서, 국내 오디오 애호가들에게도 호평을 받고 있다.

제네스 쿼텟은 3웨이 4스피커이며 베이스 리플렉스형이다. 동사의 최상급기인 마젤란의 기술력을 이어받은 트위터와 미드, 우퍼를 채용하였다. 상단의 트위터는 혼 모양의 돌출된 모습으로 음질에 나쁜 영향을 주는 회절을 저하시키기 위해 높이의 반만 돌출된 모습으로 되어 있다. 미드레인지 또한 마젤란에 적용한 기술을 그대로 적용하였는데 매우 자연스러운 소리를 들려준다고 한다. 베이스 드라이버에는 착색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의 재료로 구성하였다. 특히 이 스피커를 위한 오리지널 베이스 로드 매칭 시스템을 개발하였는데 트윈 벤트 시스템이 바로 그것이다. 저주파에서 전반적인 왜곡을 낮추고, 공명과 왜곡된 소리를 낮추는 동시에 깊고 단단한 저음을 내도록 설계되었다. 바이와이어링 단자에 외형은 370 x 1230 x 386(mm, WHD)의 크기에 무게는 26kg이다. 주파수 대역은 35Hz-20kHz이다. 특이 사항으로 음압이 92dB이나 되어서,비교적 소출력 앰프로도 쉽게 울릴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점은 오디오 애호가에게 앰프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커다란 미덕이라고 볼 수 있다.

트라이앵글의 제네스 시리즈 쿼텟 3웨이 스피커에 대한 사전 예비 조사를 이 정도로 끝내고 본격적으로 시청에 임했다. 소스기기는 플레이백 디자인스 MPS-5 SACD 플레이어, 프리앰프에 패스 XO.2 파워 앰프에 패스 X350.5를 연결하였다. 이 스피커의 비교적 높은 음압에 비해 앰프의 힘이 좀 과도한 면이 없진 않았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먼저 최고의 기교파 피아니스트 마르크-앙드레 아믈랭이 연주하는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제2번 3악장 장송행진곡(Hyperion)을 들어보았다. 화려한 고역과 단단한 중저역이 장점이라는 기존의 트라이앵글 스피커와 달리 더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소리가 난다. 그러나 앰프의 힘이 좀 과도해서 피아노의 타건이 좀 지나칠 만큼 강하게 들린다. 이런 점은 적절한 앰프와 매칭으로 충분히 해소될 점이라고 본다.

러시아의 젊은 연주자들이 연주하는 차이코프스키의 유명한 피아노 트리오 ‘위대한 예술가를 회상하며’(Erato)에선 마치 현악기들의 음색과 질감이 무난하게 표현된다. 악기들의 정위감도 좋다.

조수미가 부른 비발디의 ‘이 세상에 참 평화 없어라 RV630'중에 나오는 '라르게토’(Warner Classics)에서 저음 현악기의 반주는 힘차게 들리며 조수미의 목소리는 약간 큰 음상으로 역시 힘차게 나온다. 첼리비다케가 지휘하는 베토벤의 합창 교향곡(EMI) 제 14악장 합창 부분의 시작에서 관현악의 막강한 타격감과 큰 규모의 음향무대가 펼쳐진다. 솔로 가수의 목소리는 약간의 울림을 동반하여 힘차게 들리며 합창단의 목소리 역시 그렇다.

이렇게 몇 가지 음반으로 트라이앵글의 제네스 시리즈 쿼텟 3웨이 스피커를 들어보니, 더 편하고 자연스러운 소리, 시원스러운 소리 등을 그 장점으로 말할 수 있겠다. 그리고 타이트한 저역감이 돋보였는데 이것은 개방적인 느낌의 중고역으로 이어졌다. 질감형 이기보다는 높은 해상력으로 탁 트이고 시원한 소리가 돋보인다. 게다가 넓은 사운드 스테이지가 펼쳐진다. 마감이나 디자인, 훌륭한 만듦새와 잘 어울리는, 전체적으로 탁 트인 음향 무대에 시원한 소리, 무대의 힘이 잘 느껴지는 스피커이다.

이현모


[Harbeth] 하베스 Monitor 30 발걸음을 멈추게 하는 스피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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